연번 |
활용시간 |
학습내용 |
교육대상 |
교육차시 |
인원 |
1 |
정규교과 시간 |
전공과정 창업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비즈쿨 이론 교육 교재를 활용하여 정규교과 시간에 교육 실시 |
전공과정 학생 |
17 |
14 |
2 |
동아리활동 시간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|
비즈쿨 이론 교육 교재를 활용하여 중학교과정 및 고등학교과정의 창업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과 관련한 이론 교육 실시 |
중·고등학교과정 학생 |
17 |
26 |
▪ 주요내용 |
시 기: 전공과정 정규교과 17차시, 중학교과정·고등학교과정의 동아리 활동·창의적체험활동 시간 활용 17차시 (2023년 4월 ~ 2023년 12월) 2. 대상학생: 중학교과정, 고등학교과정, 전공과정 창업동아리 학생 대상 40명 3. 교육내용 ① 기업가정신을 깨우는 모둠 활동 ② 교과과정과 연계한 금융교육 ③ 내 꿈을 현실로 만드는 다양한 방식의 실전창업교육
※ 본교 창업동아리 참여 학생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전담기관에서 발간한 비즈쿨 교재를 교사가 발췌, 수정, 제작 및 재구성하여 비즈쿨 이론 교육으로 실시 |
2. 비즈쿨 체험활동 운영
체험활동 명 |
주요내용 |
참가인원 |
운영시기 |
전담기관 프로그램 |
장애 학생의 상황에 맞는 교구재를 활용한 캠프 및 모의 창업 체험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교육 지원 |
3 |
7월 |
전담기관 프로그램 |
국내 최대 청소년 창업 축제로써 1년간의 비즈쿨 활동성과 및 판매 |
20 |
11월 |
거점비즈쿨 프로그램 |
지역 비즈쿨 담당교사 간 비즈쿨 교수법 공유 및 네트워킹을 위한 지역 네트워킹 데이 참여 |
2 |
5월 |
학교별 프로그램 |
전문 강사의 비즈쿨 운영 학교 방문을 통하여, 교구를 활용한 교내 체험교육 실시 |
180 |
7월 |
학교별 프로그램 |
꿈을 이룬 기업가를 통하여 자신의 비전이 현실로 실현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기업가 정신 특강 운영 |
20 |
7월 |
학교별 프로그램 |
학교 인근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하여, 장비 활용 등의 메이커 활동 체험 |
15 |
10월 |
학교별 프로그램 |
6개의 창업동아리에서 제작한 창업 물품을 판매하는 비즈마켓 판매전’ 운영 |
225 |
11월 |
3. 비즈쿨 동아리 운영
동아리명 (주 아이템) |
주요활동내용 |
회원 수 |
구분 |
소소 공방 (생활공예) |
레진, 금속, 비즈 등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한 생활 소품 제작 |
6 |
일반 |
지구를 위해 '하다’ (친환경 공예) |
업사이클링을 통해 친환경공예 소품 제작 |
8 |
일반 |
협동 농업 (채소 수확 및 포장) |
상추, 루꼴라 등 채소를 수확 및 포장하여 판매 |
7 |
일반 |
해봄 (업사이클링 공예) |
재활용품을 사용해 천연수세미, 양말목 티코스터를 제작 |
7 |
일반 |
송생소 (생활공예) |
책갈피, 열쇠고리, 반지 등 생활 소품 제작 |
7 |
일반 |
오도독 클래쓰 (견과류 포장) |
아몬드, 마카다미아 등 다양한 견과류 소포장 |
6 |
일반 |